폐 결절
본문 바로가기
건강

폐 결절

by T리빙스토리 2021. 5. 1.

안녕하세요~ e쁜생각입니다

오늘은 폐의결절에 대해 포스팅 해볼게요

 

건강검진을 통해 폐의결절이 발견되면
매우 당황스러울텐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폐의결절은 무엇인지 암과의 관계는 연관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할게요

결절이란 ?


비정상적으로 커진 덩어리를 의미합니다. 폐결절은 폐에 생긴 결절로써  질병명이 아니라,

다른 원인 질환에 의해 관찰되는 영상학적 소견입니다.

폐결절은 주로 폐 내부에서 관찰되는 3cm 이하의 결절(종괴, 덩어리)을 의미합니다.

폐결절이 1개만 있는 경우를 고립성 폐결절, 여러 개 있는 경우를 다발성 폐결절이라고 합니다.

 



폐결절 원인

폐결절의 주요 원인에는 감염으로 생긴 양성 질환과 암으로 분류되는 악성 질환이 있습니다.

폐렴,  곰팡이 감염, 결핵, 폐암, 전이암 등 여러 원인 질환이 폐결절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구별은 쉽지 않은 경우가 많고 폐결절의 경우 대개 아무런 증상이 없습니다.

간혹 기침이나 가래같은 폐암초기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발견은 주로 흉부 방사선

촬영을 통해 발견됩니다.

 



진단방법

폐결절의 진단은 흉부 엑스선 촬영, 흉부 컴퓨터 단층 촬영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우리나라는 폐결핵에 의한 결핵종이 흔하기 때문에 감별 진단 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수년간 크기 변화가 없거나 석회화가 있으면 악성의 가능성이 낮다고 추정할 수 있습니다.

 



조직검사의 필요성
진단이 불분명한 경우에는 조직 검사를 시행합니다. 조직 검사에는 가래 세포 검사, 기관지 내시경 검사,

경피적 폐침 생검술이 있습니다.
이검사로도 진단이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에는 개흉 수술을 하거나 비디오 흉강경 수술을 진행하여

결절을 제거하며 검사를 하기도 합니다.

검사를통해 결절수가 1개이면 고립성폐결절,아수이면 다발성 폐결절로 분류됩니다.

폐결절 치료

폐결절 치료는 폐결절의 원인에 맞게 시행합니다. 결핵이나 곰팡이 감염과 같은 감염성 질환에 의한

폐결절이라면, 약물 치료를 시행합니다.
 
폐암으로 진단된 경우에는 수술이나 방사선 치료 등을 시행합니다. 전이성 암인 경우에는 원발암에

맞추어 치료합니다. 양성 종양인 경우에는 대부분 경과를 관찰하지만, 경우에 따라 수술이 시행되기도 합니다.

결절이 발견되었다고 반드시 폐암으로 이어지는것은 아니며 폐결절이 보이는 CT소견중 3%미만에서

암으로 진단됩니다.

폐결절은 특별한 합병증을 유발할 가능성은 없지만, 결절의 크기가 커지면 기관지가 눌리면서

폐렴과 같은 합병증이 초래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폐결절은 초기 폐암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폐결절 크기가 작다면 추적 관찰이 필요하며, 결절 크기가 크다면 조직 검사를 해야 합니다.

 


 
건강검진을 통해 결절이 발견되었다면
크기에 따라 조직검사가 필요한 것입니다.

폐결절은 암의 초기단계일수도 있으니 각별히 유의하고 정기적인 건강검진을 꼭 받아야겠습니다.
특히 55세이상이거나 장기간 흡연경험자는 고위험군에 속합니다
금연이야말로 폐질환의 가장큰 예방법이라 볼수있습니다.

나이먹는거야 어쩔 도리가 없지만 금연은 노력해서 건강을 지킬수있는 방법입니다.

나와 가족의 행복을 위해 금연합시다 여러분~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어깨 석회성건염  (7) 2021.05.06
겨우살이 효능  (1) 2021.05.04
코로나 목부음  (3) 2021.04.24
CT촬영 신중해야하는 이유  (6) 2021.04.22
폐암 초기증상  (6) 2021.04.2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