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후유증
본문 바로가기
건강

코로나 후유증

by T리빙스토리 2021. 5. 15.

안녕하세요~ 오늘은 코로나19 확진자가 늘어감에 따라 치료후에도 나타날수있는 후유증에 대해서 포스팅해봅니다.
뉴스내용을 보니 공통되는 증상 몇가지가 있었어요

폐섬유화증 : 호흡이 힘들고 가슴통증을 느낀다

미각상실 : 냄새를 못맡고 담배냄새같은 이상한 냄새가 난다는 사람도있음

당뇨병악화 : 치료를위해 다량의 스테로이드제 사용에의한 당뇨병악화

탈모와 피부질환 : 치료중 탈모가있었으나 완치후에도 탈모계속진행, 피부질환발생
이밖에도 불면증과 우울증, 기저질환자들의 합병증등이 있다.

 



이하는 뉴스에 나온 모로나19완치후 후유증을 겪고있는 사람들 관련 뉴스 내용입니다.

지난 5월 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걸린 강모(60·여)씨는 20일가량 입원 치료를 받고 완치됐다. 그러나 코로나는 사라졌지만 당뇨병이 악화했다.

강씨는 19일 "코로나 감염 전에 당뇨기가 약간 있었지만 운동으로 조절해왔다"며 "코로나 치료 과정에서 스테로이드제를 많이 쓰면서 당뇨를 악화시켰다고 의료진이 설명했다"고 말했다.

동국대 일산병원 오상우(가정의학과) 교수는 "스테로이드제는 혈당을 높이기 때문에 당뇨 전단계였다면 당뇨병으로 진전될 수도

이뿐아니다. 폐기능이 떨어져서인지 좀 걸으면 숨이 차서 호흡기내과에서 별도의 치료를 받고 있다. 코로나 치료기간 1인 음압병실에 오래 입원해 폐소공포증과 불면증도 생겼다.


강씨는 “어떤 지인은 코로나 완치 후 열이 계속 올라 입원과 퇴원을 반복하며 치료비 수백만 원을 쓰고 있다”고 귀띔했다.

현재 코로나19에 확진되면 감염병예방법에 따라 검사 및 치료비가 전액 무료다. 하지만 코로나 완치까지만이다. 완치 후부터는 개인이 부담해야 한다.

이모(25)씨는 다른 20대 확진자와 달리 코로나19를 심하게 앓았다. 57일 입원 치료를 받았다. 이씨는 입원 3주차부터 탈모가 시작됐다. 이씨는 "6월 초 퇴원했는데 지금도 탈모로 병원을 다니고 있다"고 했다.
그는 "코로나로 입원해 있을 때는 사는 게 우선이었다. 탈모를 걱정할 상황이 아니었다"며 "그런데 완치 후에도 탈모가 계속되니 이젠 무섭다"고 털어놨다.



20대 환자들은 코로나 극복 후 육체적인 후유증은 덜하지만 대인기피증, 우울감 등 정신적 후유증을 호소하는 이들이 많다고 한다. 반면 60대 이상 고령층, 기저질환이 있을수록 완치 후에도 각종 합병증을 겪는 이들이 많다.

엄중식 가천대 길병원 교수는 "완치자 중에서 당뇨나 폐렴이 새로 생기거나 심해져 계속 내원을 하는 환자가 우리 병원에도 두 명 있다"며 "코로나가 7개월째인데 1~2년 경과하면서 폐섬유화(폐가 딱딱해지면서 기능이 떨어지는 증세)같은 심각한 후유장애(후유증)도 나올 수 있다"고 내다봤다.

 



코로나에 한번 걸리게 되면 폐기능부터 신체 모든 기능에 문제가 생기고 완치가 되더라도 심각한 후유증을 격을 수 있다고 합니다.


탈모 후유증 미각 후유증 피부 후유증 이런 게 있던데

코로나 확진되고 약 2달 반이 지났습니다.
1달째 되는날주터 기침이 멈췄지만 가슴통증이 시작됐습니다. 지금은 호흡곤란까지 동반되고있는 상태인데, ct를 찍어보니 폐에는 아무이상 없다합니다.
폐에 아무이상도 없는데 호흡곤란과 가슴통증이 유발될수 있나요??
진심으로 숨쉬기가 평소보다 힘든데 착각이라 하기엔 너무 힘들어서 질문 올립니다

"찰나에 걸린 코로나, 완치해도 시달리는 후유증"
"신체적 후유증 보다 심리적 후유증 더욱 커"

최근 국내외 의학계에선 '코로나 후유증'을 공식적으로 인정하는 분위기다. 국립중앙의료원 등의 설문조사 결과 탈모나 후각 이상, 호흡기 질환 등 유사한 이상 증세를 호소하는 상황이 이어지면서다. 중국·영국·이탈리아 등에서도 코로나 확진자 대부분 피로·수면장애·근육통·탈모 등의 후유증을 호소했다.

민복기 대구시의사회 코로나19 대책본부장(피부과 전문의)은 "완치 후 후각·미각 상실·탈모·피부질환 등은 중등증 이상의 경우 나타나는 경우가 많이 보고되고 있으며, 특히 중년 여성은 탈모증이 만성화될 수도 있다는 견해가 있다"고 전했다


이상 코로나19완치자들의 후유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후유증을 걱정하기 보다는 코로나19에 걸리지않게 조심하고
개인위생이나 재난공지에 관심을 갖고 잘 따르는것이 우선이 되어야겠습니다.
잇님들~ 주말인데 건강과 행복 모두 지키는 주말이되시기 바랍니다^^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티트리오일효능" 티트리오일 사용법  (0) 2023.02.10
뮤신이 대세인가 뮤신콜라겐  (0) 2022.12.13
어깨 석회성건염  (7) 2021.05.06
겨우살이 효능  (1) 2021.05.04
폐 결절  (5) 2021.05.01

댓글